일본여행 삿포로여행 – 삿포로 여행 A-Z와 메이지 유신

맞춤 전문 여행사 플래닛 월드 투어는 풍부한 현장 답사 경험을 바탕으로 가족 여행 기업 연수, 동창회, 각종의 친목 단체 모임의 성격에 맞는 여행을 만들어 드립니다.전화 상담 070-7124-1400또는 인터넷 무료 맞춤 여행 컨설팅 등록하시면 견적서를 제공합니다.홋카이도는 일본 전체 면적의 약 22%를 차지하는 약 83,450㎢로 대한민국의 80%를 넘는 넓이다. 곰(히구마)을 신성시하며 곰 제사(이오만 테, Iomante)을 지낸 원시 원주민들은 아이누어를 사용하던 아이누(Ainu)민족이었다.메이 유신(1868년)에 들어간 혼슈 정치 집단은 1869년 7월 8일 홋카이도 개척사(개척사, 가이 타쿠 시)을 삿포로에 설치하고 본격적으로 홋카이도 개발을 시작했습니다.1873년 홋카이도 개척사에 따르면 당시, 아이누 원주민은 약 16,272명이다.홋카이도에 들어온 혼슈 겍쵸크사은 아이누 민족어 사용 금지, 전통 의식과 종교 행위의 금지, 일본어 사용의 강요, 일본식 성(성)부여 및 가족 제도의 강제 등을 통해서 원주민들을 탄압 현재 홋카이도인 인구 약 530만명 중 아이누 민족의 전통 문화는 그 흔적을 찾기가 어렵다.맞춤 전문 여행사 플래닛 월드 투어는 풍부한 현장 답사 경험을 바탕으로 가족 여행 기업 연수, 동창회, 각종의 친목 단체 모임의 성격에 맞는 여행을 만들어 드립니다.전화 상담 070-7124-1400또는 인터넷 무료 맞춤 여행 컨설팅 등록하시면 견적서를 제공합니다.홋카이도는 일본 전체 면적의 약 22%를 차지하는 약 83,450㎢로 대한민국의 80%를 넘는 넓이다. 곰(히구마)을 신성시하며 곰 제사(이오만 테, Iomante)을 지낸 원시 원주민들은 아이누어를 사용하던 아이누(Ainu)민족이었다.메이 유신(1868년)에 들어간 혼슈 정치 집단은 1869년 7월 8일 홋카이도 개척사(개척사, 가이 타쿠 시)을 삿포로에 설치하고 본격적으로 홋카이도 개발을 시작했습니다.1873년 홋카이도 개척사에 따르면 당시, 아이누 원주민은 약 16,272명이다.홋카이도에 들어온 혼슈 겍쵸크사은 아이누 민족어 사용 금지, 전통 의식과 종교 행위의 금지, 일본어 사용의 강요, 일본식 성(성)부여 및 가족 제도의 강제 등을 통해서 원주민들을 탄압 현재 홋카이도인 인구 약 530만명 중 아이누 민족의 전통 문화는 그 흔적을 찾기가 어렵다.

메이지유신을 시작으로 군국주의에 접어들면서 홋카이도의 넓은 땅은 1500년 가까운 오랜 기간 육류 섭취 금지로 왜소하게 변한 일본인의 체격을 향상시키기 위한 고기 제품 생산을 위한 최적의 장소로 판단됐다. 일본 열도에는 불교가 널리 퍼져 생명 존중 사상과 불살생의 계율을 강조하는 육식 금지와 금욕적인 생활 방식 고대 신도 신앙이 결합되어 독특한 형태의 생활 규범이 만들어졌습니다. 메이지유신을 시작으로 군국주의에 접어들면서 홋카이도의 넓은 땅은 1500년 가까운 오랜 기간 육류 섭취 금지로 왜소하게 변한 일본인의 체격을 향상시키기 위한 고기 제품 생산을 위한 최적의 장소로 판단됐다. 일본 열도에는 불교가 널리 퍼져 생명 존중 사상과 불살생의 계율을 강조하는 육식 금지와 금욕적인 생활 방식 고대 신도 신앙이 결합되어 독특한 형태의 생활 규범이 만들어졌습니다.

이러한 사회 환경 속에서 675년 덴무 천황의 칙령에 따라 소, 말, 개, 닭 등 동물의 고기 섭취를 장기간 금지하였습니다. 특히 에도시대(1603년~1868년)는 더욱 엄격하게 관리하였으나 생선과 해산물은 금지하지 않았고, 수산물을 이용한 요리와 불교 사찰에서 두부를 주재료로 하는 채식 사찰 요리, 튀김 요리가 발달하게 되었다. 그러나 사슴 등은 산육(山肉)이라 불리며 약용으로 섭취하는 풍습은 있었다. 메이지 천황 때인 1872년 ‘강한 체력과 건강’을 위한 쇠고기를 포함한 육류 섭취를 공식 인정하면서 육류 섭취 문화가 대중화되었습니다. 당시 쇠고기 전골로 불리는 쇠고기 전골 요리가 탄생했다. 이러한 사회 환경 속에서 675년 덴무 천황의 칙령에 따라 소, 말, 개, 닭 등 동물의 고기 섭취를 장기간 금지하였습니다. 특히 에도시대(1603년~1868년)는 더욱 엄격하게 관리하였으나 생선과 해산물은 금지하지 않았고, 수산물을 이용한 요리와 불교 사찰에서 두부를 주재료로 하는 채식 사찰 요리, 튀김 요리가 발달하게 되었다. 그러나 사슴 등은 산육(山肉)이라 불리며 약용으로 섭취하는 풍습은 있었다. 메이지 천황 때인 1872년 ‘강한 체력과 건강’을 위한 쇠고기를 포함한 육류 섭취를 공식 인정하면서 육류 섭취 문화가 대중화되었습니다. 당시 쇠고기 전골로 불리는 쇠고기 전골 요리가 탄생했다.

홋카이도 개척사(개척사, 해탁시)를 삿포로에 설치하고 본격적인 개발에 들어간 메이지 유신 일본은 혼슈 농민들에게 5만 평 정도의 토지를 무상으로 불하하는 이주 정책 등으로 벌써부터 외지인들의 수가 증가한다. 특히 도시개발에는 미국 남북전쟁에서 병참을 담당한 경험이 있는 미국 3대 농무부 장관 출신의 호레스 카브론(Horace Capron, 1804년 8월 31일~1885년 2월 22일)을 1871년~1875년 3년간 고문으로 초빙하여 미국의 농업, 건축, 치안, 군사기술 등을 참고하여 홋카이도 개발의 밑그림을 완성한다. 홋카이도 개척사(개척사, 해탁시)를 삿포로에 설치하고 본격적인 개발에 들어간 메이지 유신 일본은 혼슈 농민들에게 5만 평 정도의 토지를 무상으로 불하하는 이주 정책 등으로 벌써부터 외지인들의 수가 증가한다. 특히 도시개발에는 미국 남북전쟁에서 병참을 담당한 경험이 있는 미국 3대 농무부 장관 출신의 호레스 카브론(Horace Capron, 1804년 8월 31일~1885년 2월 22일)을 1871년~1875년 3년간 고문으로 초빙하여 미국의 농업, 건축, 치안, 군사기술 등을 참고하여 홋카이도 개발의 밑그림을 완성한다.

또한 미국 매사추세츠주 애슐리 출신으로 매사추세츠 농업대학교 교수와 총장을 지낸 농학자이자 교육자인 윌리엄 스미스 클라크(William Smith Clark, 1826년 7월 31일~1886년 3월 9일) 초청 삿포로농학교 설립과 1876년 7월~1877년 4월 초대 교장을 맡겼다. 이 학교는 홋카이도 제국대학 -> 홋카이도대학으로 발전하여 일본 근대교육의 교두보가 되었다. 클라크(クラークが少年日本)가 일본을 떠날 때 남긴 소년이여, 야망을 가져라! “Boys, be ambitious!” 경구는 일본 청년들에게 깊은 영감을 주었고, 일본이 근대 국가로 발전하는 지침이 되었다. 또한 미국 매사추세츠주 애슐리 출신으로 매사추세츠 농업대학교 교수와 총장을 지낸 농학자이자 교육자인 윌리엄 스미스 클라크(William Smith Clark, 1826년 7월 31일~1886년 3월 9일) 초청 삿포로농학교 설립과 1876년 7월~1877년 4월 초대 교장을 맡겼다. 이 학교는 홋카이도 제국대학 -> 홋카이도대학으로 발전하여 일본 근대교육의 교두보가 되었다. 클라크(クラークが少年日本)가 일본을 떠날 때 남긴 소년이여, 야망을 가져라! “Boys, be ambitious!” 경구는 일본 청년들에게 깊은 영감을 주었고, 일본이 근대 국가로 발전하는 지침이 되었다.

 

홋카이도 개발로, 목축업, 곡물뿐 아니라 유럽의 홉 재배 지역과 유사한 기후에서 일본에서 처음 홉 재배가 시작되고 고품질의 호프가 생산되면서 삿포로 맥주 탄생의 기초가 마련됐다.홋카이도 개척사(개척사, 바다 타크 시)로부터 영국에 밀항 후 독일에 이주하고 있다아오키 슈우조오(파랑, 1844년 3월 3일~1914년 2월 16일)독일 공사의 조언에 따른 베를린 맥주 양조 회사에서 2년 2개월 동안 실습하고 양조 이론과 기술을 습득하고 귀국한 나카가와 세이베(1848년 2월 9일~1916년 4월 2일)을 초대 1877년에 최초의 “삿포로 맥주”을 발매했다.홋카이도 개발로, 목축업, 곡물뿐 아니라 유럽의 홉 재배 지역과 유사한 기후에서 일본에서 처음 홉 재배가 시작되고 고품질의 호프가 생산되면서 삿포로 맥주 탄생의 기초가 마련됐다.홋카이도 개척사(개척사, 바다 타크 시)로부터 영국에 밀항 후 독일에 이주하고 있다아오키 슈우조오(파랑, 1844년 3월 3일~1914년 2월 16일)독일 공사의 조언에 따른 베를린 맥주 양조 회사에서 2년 2개월 동안 실습하고 양조 이론과 기술을 습득하고 귀국한 나카가와 세이베(1848년 2월 9일~1916년 4월 2일)을 초대 1877년에 최초의 “삿포로 맥주”을 발매했다.

개화기에 조선 미국 일본의 주요 연표 1775년 4월 19일~1783년 9월 3일 미국 독립 전쟁 1853년 페리 제독 쿠로 후네 사건 1858년 7월 29일 미 일 수호 통상 조약 1861년 4월 12일~1865년 4월 9일 미국 남북 전쟁 60만명 사망 1863년 6월 27일 성주 5명, 영국 밀항 이토오 슌스케(이후 이토 히로부미), 이노우에 몬타(이후 이노우에 카오루), 야마오 요조, 엔도 긴 스케줄, 노무라 야키치(이후 이노우에 마사루)1866년 3월 7일 삿초 동맹 삿초 동맹 1867년 11월 9일 대정 봉환 15대 장군 도쿠가와 요시노부가 국가 통치권을 메이지 천황에게 반환 1867년 12월 10일 사카모토 료마 암살(1836년 1월 3일~1869년 7월 8일 홋카이도 개척사(개척사,가이 타쿠 시)에조를 홋카이도와 1871년 8월 29일(메이지 4년 7월 14일)의 폐번치현(일본어:폐번치현 하이한 지 켄)1876년 2월 27일 조일 수호 조약-강화도 조약 1882년 5월 22일 조미 수호 통상 조약 1894년 7월 24일부터 1895년 4월 17일까지 청일 전쟁, 시모노세키 조약 1898년 4월 21일부터 8월 13일까지 미국 스페인 전쟁 1904년 2월 8일~1905년 9월 5일 러일 전쟁, 포츠머스 조약 1964년 3월 23일~1988년 3월 13일, 세이칸 터널 정식 개통 홋카이도와 본토를 잇는 세이칸 터널(세이칸 터널)53.85km세계 최장 해저 터널, 해저 구간이 23.3 km에서 최고 수심 140m보다 100m지하 통과 일본 공학, 건설 기술의 당대 결정체 개화기에 조선 미국일본의 주요 연표 1775년 4월 19일~1783년 9월 3일 미국 독립 전쟁 1853년 페리 제독 쿠로 후네 사건 1858년 7월 29일 미 일 수호 통상 조약 1861년 4월 12일~1865년 4월 9일 미국 남북 전쟁 60만명 사망 1863년 6월 27일 성주 5명, 영국 밀항 이토오 슌스케(이후 이토 히로부미), 이노우에 몬타(이후 이노우에 카오루), 야마오 요조, 엔도 긴 스케줄, 노무라 야키치(이후 이노우에 마사루)1866년 3월 7일 삿초 동맹 삿초 동맹 1867년 11월 9일 대정 봉환 15대 장군 도쿠가와 요시노부가 국가 통치권을 메이지 천황에게 반환 1867년 12월 10일 사카모토 료마 암살(1836년 1월 3일~1869년 7월 8일 홋카이도 개척사(개척사,가이 타쿠 시)에조를 홋카이도와 1871년 8월 29일(메이지 4년 7월 14일)의 폐번치현(일본어:폐번치현 하이한 지 켄)1876년 2월 27일 조일 수호 조약-강화도 조약 1882년 5월 22일 조미 수호 통상 조약 1894년 7월 24일부터 1895년 4월 17일까지 청일 전쟁, 시모노세키 조약 1898년 4월 21일부터 8월 13일까지 미국 스페인 전쟁 1904년 2월 8일~1905년 9월 5일 러일 전쟁, 포츠머스 조약 1964년 3월 23일~1988년 3월 13일, 세이칸 터널 정식 개통 홋카이도와 본토를 잇는 세이칸 터널(세이칸 터널)53.85km세계 최장 해저 터널, 해저 구간이 23.3 km에서 최고 수심 140m보다 100m지하 통과 일본 공학, 건설 기술의 당대 결정체

주요 관광지 주요 관광지

오타루운운하는 홋카이도 오타루시에 위치한 역사적인 운하로 1914년부터 1923년에 걸쳐 1.1km의 운하 건설, 혼슈와 홋카이도의 연결 무역과 물류의 거점, 「홋카이도의 입구」주변에 홋카이도의 물산, 특히 어업, 곡물, 석탄등의 자원을 보관 창고 건설, 운하 주변은 상업과 물류의 중심지로서 번창해 오타루라고 하는 별명을 얻었습니다. 오타루운운하는 홋카이도 오타루시에 위치한 역사적인 운하로 1914년부터 1923년에 걸쳐 1.1km의 운하 건설, 혼슈와 홋카이도의 연결 무역과 물류의 거점, 「홋카이도의 입구」주변에 홋카이도의 물산, 특히 어업, 곡물, 석탄등의 자원을 보관 창고 건설, 운하 주변은 상업과 물류의 중심지로서 번창해 오타루라고 하는 별명을 얻었습니다.

 

20세기 중반 대형 항만시설과 트럭 수송이 발달하면서 운하의 기능은 쇠퇴하고 운하와 주변 지역은 낙후되기 시작해 1960~70년대 운하를 매립해 도로를 확장하려는 계획이 세워졌습니다. 그러나 지역 주민과 역사 보존 운동가들은 운하의 문화적, 역사적 가치를 강조하고 철거에 반대하는 운동 1980년대 초 철거 대신 보존 재개발하는 방향으로 정책을 전환하고 운하 일부를 매립해 도로 확장, 운하와 주변 석조 창고를 보존하는 계획이 추진되었습니다. 20세기 중반 대형 항만시설과 트럭 수송이 발달하면서 운하의 기능은 쇠퇴하고 운하와 주변 지역은 낙후되기 시작해 1960~70년대 운하를 매립해 도로를 확장하려는 계획이 세워졌습니다. 그러나 지역 주민과 역사 보존 운동가들은 운하의 문화적, 역사적 가치를 강조하고 철거에 반대하는 운동 1980년대 초 철거 대신 보존 재개발하는 방향으로 정책을 전환하고 운하 일부를 매립해 도로 확장, 운하와 주변 석조 창고를 보존하는 계획이 추진되었습니다.

특히 가스등 야경과 석조창고를 활용한 레스토랑, 카페 등이 있어 낭만적인 분위기를 제공하며, 유명 관광지로 재탄생한 겨울에는 눈과 얼음이 운하를 장식하여 특별한 경관을 연출한다. 특히 가스등 야경과 석조창고를 활용한 레스토랑, 카페 등이 있어 낭만적인 분위기를 제공하며, 유명 관광지로 재탄생한 겨울에는 눈과 얼음이 운하를 장식하여 특별한 경관을 연출한다.

삿포로 오도리 공원은 1869년 홋카이도 개척사(개척사, 카이타쿠시)가 설치된 후 삿포로 개발 초기에 미국식 도시계획을 도입하여 건설한 곳으로 당시 건축주재가 목조로 화재의 위험성을 분산하기 위해 방화선으로 중앙에 큰 공원을 배치하고 동서로 도시를 나누게 되었습니다. 과거부터 현재까지 도시의 중요한 중심지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삿포로 오도리 공원은 1869년 홋카이도 개척사(개척사, 카이타쿠시)가 설치된 후 삿포로 개발 초기에 미국식 도시계획을 도입하여 건설한 곳으로 당시 건축주재가 목조로 화재의 위험성을 분산하기 위해 방화선으로 중앙에 큰 공원을 배치하고 동서로 도시를 나누게 되었습니다. 과거부터 현재까지 도시의 중요한 중심지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20세기 초, 삿포로의 도시화가 진행되면서 오도리는 공공 행사를 위한 장소로 활용되었습니다.1910년대부터는 삿포로 시민들이 모이는 곳에 서서히 정착했으며 1950년 삿포로 눈 축제(삿포로 말해축제)등 다양한 축제와 행사가 열리는 공간으로 발전했습니다.조형물, 분수대, 그리고 이벤트 공간으로 기능하고 삿포로의 중요한 관광 명소가 되었습니다.또한 지하에는 다양한 노선의 지하철 환승 역에서 지하 쇼핑몰이 들어선 공원 주변에는 삿포로 TV타워가 위치하여 공원의 전경을 굽어볼 수 있는 명소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현재 오도리 공원은 약 1.5km길이로 삿포로 중심부를 가로지르고, 시민과 관광객들에게 휴식과 여가를 제공하는 공간으로 활용됩니다.20세기 초, 삿포로의 도시화가 진행되면서 오도리는 공공 행사를 위한 장소로 활용되었습니다.1910년대부터는 삿포로 시민들이 모이는 곳에 서서히 정착했으며 1950년 삿포로 눈 축제(삿포로 말해축제)등 다양한 축제와 행사가 열리는 공간으로 발전했습니다.조형물, 분수대, 그리고 이벤트 공간으로 기능하고 삿포로의 중요한 관광 명소가 되었습니다.또한 지하에는 다양한 노선의 지하철 환승 역에서 지하 쇼핑몰이 들어선 공원 주변에는 삿포로 TV타워가 위치하여 공원의 전경을 굽어볼 수 있는 명소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현재 오도리 공원은 약 1.5km길이로 삿포로 중심부를 가로지르고, 시민과 관광객들에게 휴식과 여가를 제공하는 공간으로 활용됩니다.

노보리베쓰 시대촌은 온천 관광지로 유명한 노보리베쓰에 대규모로 투자한 역사 테마형 관광지로, 주된 테마는 에도 시대를 배경으로 하여 사무라이, 닌자, 마을 상인, 예술가 등 다양한 계층의 생활을 체험하고, 건축 양식, 의상, 공연등을 통해서 과거의 생활상을 생생하게 체험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노보리베쓰 시대촌은 온천 관광지로 유명한 노보리베쓰에 대규모로 투자한 역사 테마형 관광지로, 주된 테마는 에도 시대를 배경으로 하여 사무라이, 닌자, 마을 상인, 예술가 등 다양한 계층의 생활을 체험하고, 건축 양식, 의상, 공연등을 통해서 과거의 생활상을 생생하게 체험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버블 경제 시대, 1980년대에 대규모 투자를 하고 관광 산업이 성장하여 1989년에 문을 열었습니다. 당시 문을 연 전국의 많은 테마 관광 시설이 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이곳은 홋카이도의 자연 관광지와 연계한 역사 테마 관광 프로그램으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버블 경제 시대, 1980년대에 대규모 투자를 하고 관광 산업이 성장하여 1989년에 문을 열었습니다. 당시 문을 연 전국의 많은 테마 관광 시설이 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이곳은 홋카이도의 자연 관광지와 연계한 역사 테마 관광 프로그램으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 쇼와 신산(쇼와싱장)은 1926년 12월 25일~1989년 1월 7일 제124대 일본 정왕 루루 지낸 쇼와, 1901년 4월 29일~1989년 1월 7일)시기 1943년 12월 홋카이도 도야코(토야호)근처에서 지진과 함께 처음으로 땅이 융기 하고 1944년 분화가 본격적으로 진행될수록 화산재와 증기가 분출 1945년 용암이 분출하면서 용암돔(Lava Dome)형 단성 화산(한번 분화된 화산)화산이 완성되었습니다.현재 높이 약 398m로 1957년 일본의 천연 기념물(1957년)이 일대는 도야코- 웁니다 산 지오 파크(도야코 우스 산 지오 파크)에 지정되어 저장되고 있습니다.2차 세대, 대전 말기 일본 제국 주의가 붕괴하던 기간에 생성된 연암산에 “쇼 한다”라는 이름을 붙여서 그들이 기원한 것은 무엇일까.. 쇼와 신산(쇼와싱장)은 1926년 12월 25일~1989년 1월 7일 제124대 일본 정왕 루루 지낸 쇼와, 1901년 4월 29일~1989년 1월 7일)시기 1943년 12월 홋카이도 도야코(토야호)근처에서 지진과 함께 처음으로 땅이 융기 하고 1944년 분화가 본격적으로 진행될수록 화산재와 증기가 분출 1945년 용암이 분출하면서 용암돔(Lava Dome)형 단성 화산(한번 분화된 화산)화산이 완성되었습니다.현재 높이 약 398m로 1957년 일본의 천연 기념물(1957년)이 일대는 도야코- 웁니다 산 지오 파크(도야코 우스 산 지오 파크)에 지정되어 저장되고 있습니다.2차 세대, 대전 말기 일본 제국 주의가 붕괴하던 기간에 생성된 연암산에 “쇼 한다”라는 이름을 붙여서 그들이 기원한 것은 무엇일까.

당시 홋카이도 소베쓰(壮瞥)마을의 우체국장이자 지역주민인 미무라 마스오(三村益雄, 1904년 6월 12일 ~ 1983년 12월 29일)는 전문 지질학자는 아니었지만 마을에서 일어난 지속적인 지진 활동과 지형 융기를 목격 화산이 점차 형성되는 동안 매일 폭발, 증기 분출, 용암의 흐름, 지형의 변화 등을 체계적으로 기록하여 사진으로 남기고 화산학 연구에 귀중한 1차 자료를 생성하여 일본 지질학 연구자들이 소와 신산의 형성 과정을 분석하는데 중요한 근거를 남겼습니다. 당시 홋카이도 소베쓰(壮瞥)마을의 우체국장이자 지역주민인 미무라 마스오(三村益雄, 1904년 6월 12일 ~ 1983년 12월 29일)는 전문 지질학자는 아니었지만 마을에서 일어난 지속적인 지진 활동과 지형 융기를 목격 화산이 점차 형성되는 동안 매일 폭발, 증기 분출, 용암의 흐름, 지형의 변화 등을 체계적으로 기록하여 사진으로 남기고 화산학 연구에 귀중한 1차 자료를 생성하여 일본 지질학 연구자들이 소와 신산의 형성 과정을 분석하는데 중요한 근거를 남겼습니다.

홋카이도 여행은 우리나라와 독특한 문화를 유지하는 일본의 다양한 모습을 관찰할 수 있는 곳으로, 아름다운 자연 경관뿐만 아니라 일본 근대화 속에서 강제로 통합된 이누이 원주민들이 살던 땅에 일본 이주 문화가 정착된 모습을 볼 수 있는 곳이다. 홋카이도 여행은 우리나라와 독특한 문화를 유지하는 일본의 다양한 모습을 관찰할 수 있는 곳으로, 아름다운 자연 경관뿐만 아니라 일본 근대화 속에서 강제로 통합된 이누이 원주민들이 살던 땅에 일본 이주 문화가 정착된 모습을 볼 수 있는 곳이다.

 

우리는 일본을 메이지유신의 성공으로 근대화가 성공한 정치적으로 자유민주국가로 인식하고 있지만 조금은 복잡한 정치구조를 갖고 있다. 반목하던 사쓰마 전과 조슈 번의 사쓰나가 동맹을 이끌던 사카모토 료마가 암살로 생을 마감하면서 메이지 유신은 결국 민중에게 권력이 돌아간 적이 없고 권력집단의 교체 정도만 마감돼 사회구조는 유지됐다. 일본은 한국뿐만 아니라 여러 자유민주국가가 투표 시 투표하는 방식이 아니라 지금까지 중의원(중의원), 참의원(참의원) 선거 시 후보자의 이름을 직접 기입하는 방식을 유지하고 있다. 우리는 일본을 메이지유신의 성공으로 근대화가 성공한 정치적으로 자유민주국가로 인식하고 있지만 조금은 복잡한 정치구조를 갖고 있다. 반목하던 사쓰마 전과 조슈 번의 사쓰나가 동맹을 이끌던 사카모토 료마가 암살로 생을 마감하면서 메이지 유신은 결국 민중에게 권력이 돌아간 적이 없고 권력집단의 교체 정도만 마감돼 사회구조는 유지됐다. 일본은 한국뿐만 아니라 여러 자유민주국가가 투표 시 투표하는 방식이 아니라 지금까지 중의원(중의원), 참의원(참의원) 선거 시 후보자의 이름을 직접 기입하는 방식을 유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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