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아나는 자율주행 관련주 GM, 테슬라 주식 후발주자

자율주행 기술은 더 이상 공상과학 소설 속 이야기가 아니다. 이미 미국 대도시 곳곳에서는 운전석에 사람이 앉지 않은 채 도심을 주행하는 시범 서비스가 이어지고 있어 자동차 산업의 패러다임을 바꾸고 있다. 이러한 변혁 속에서 GM은 로보택시 사업을 철수하고 테슬라는 후발주자로 시장에 뛰어들어 투자자들의 시선을 사로잡고 있다. 자율주행 관련주들 사이에서 벌어지는 전략 변화와 시장 재편을 보면 앞으로 이 산업이 어떤 흐름을 보일지 가늠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자율주행 기술은 더 이상 공상과학 소설 속 이야기가 아니다. 이미 미국 대도시 곳곳에서는 운전석에 사람이 앉지 않은 채 도심을 주행하는 시범 서비스가 이어지고 있어 자동차 산업의 패러다임을 바꾸고 있다. 이러한 변혁 속에서 GM은 로보택시 사업을 철수하고 테슬라는 후발주자로 시장에 뛰어들어 투자자들의 시선을 사로잡고 있다. 자율주행 관련주들 사이에서 벌어지는 전략 변화와 시장 재편을 보면 앞으로 이 산업이 어떤 흐름을 보일지 가늠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GM 자율주행 철수 GM 자율주행 철수

GM은 2016년 자율주행 기업 크루즈(Cruise)를 인수하고 100억달러 이상을 투자해왔다. 당시 GM의 전략적 행보는 ‘미래 모빌리티’라는 기치를 내걸고 자율주행 로보택시를 핵심 사업축으로 삼겠다는 강한 의지의 표현이었다. 그러나 2023년 GM은 로보택시 시장에서 점진적으로 철수하기로 결정했다. 그 배경에는 사업 확장 중단뿐만 아니라 실제 차량 운행 과정에서 발생한 치명적인 사고로 인한 브랜드 신뢰도 하락과 경쟁 업체의 공격적인 진입이 있었다. GM은 2016년 자율주행 기업 크루즈(Cruise)를 인수하고 100억달러 이상을 투자해왔다. 당시 GM의 전략적 행보는 ‘미래 모빌리티’라는 기치를 내걸고 자율주행 로보택시를 핵심 사업축으로 삼겠다는 강한 의지의 표현이었다. 그러나 2023년 GM은 로보택시 시장에서 점진적으로 철수하기로 결정했다. 그 배경에는 사업 확장 중단뿐만 아니라 실제 차량 운행 과정에서 발생한 치명적인 사고로 인한 브랜드 신뢰도 하락과 경쟁 업체의 공격적인 진입이 있었다.

특히 샌프란시스코에서 발생한 보행자 사고로 안전성 논란이 일면서 GM은 로보택시 운행을 재개하지 못했고, 기술적·정책적 대응책을 마련하는 동안 경쟁사와 격차가 벌어졌다. GM은 향후 자율주행 기술에 대한 투자 비중을 절반 이하로 축소하고 기존 내연기관차와 전기차 분야에 집중한다는 전략적 전환을 시도하고 있다. 이는 혁신산업에 적극적으로 뛰어든 GM이 안전성과 사업성 검증 앞에 한발 물러선 모습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샌프란시스코에서 발생한 보행자 사고로 안전성 논란이 일면서 GM은 로보택시 운행을 재개하지 못했고, 기술적·정책적 대응책을 마련하는 동안 경쟁사와 격차가 벌어졌다. GM은 향후 자율주행 기술에 대한 투자 비중을 절반 이하로 축소하고 기존 내연기관차와 전기차 분야에 집중한다는 전략적 전환을 시도하고 있다. 이는 혁신산업에 적극적으로 뛰어든 GM이 안전성과 사업성 검증 앞에 한발 물러선 모습이라고 할 수 있다.

후발주자 테슬라의 상승 모멘텀 후발주자 테슬라의 상승 모멘텀

자율주행 시장에서 테슬라는 다소 늦은 출발선에 섰다. 하지만 테슬라는 ‘혁신 아이콘’이라는 브랜드 이미지와 탄탄한 전기차 생산 능력을 바탕으로 후발주자들의 약점을 극복하려 하고 있다. 테슬라는 2026년 로보택시 서비스 상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사이버캡(CyberCab)이라는 프로토타입 공개만으로도 시장의 기대감을 높였다. 자율주행 시장에서 테슬라는 다소 늦은 출발선에 섰다. 하지만 테슬라는 ‘혁신 아이콘’이라는 브랜드 이미지와 탄탄한 전기차 생산 능력을 바탕으로 후발주자들의 약점을 극복하려 하고 있다. 테슬라는 2026년 로보택시 서비스 상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사이버캡(CyberCab)이라는 프로토타입 공개만으로도 시장의 기대감을 높였다.

이미 전기차 분야에서 독보적인 시장 지위를 확보한 테슬라는 차량용 소프트웨어와 인공지능 기술을 집약해 로보택시 시장에도 무게감 있는 도전장을 내밀고 있다. 일론 머스크의 적극적인 투자 전략, 그리고 미국 정부의 정책 수혜 가능성이 거론되면서 테슬라 주가는 다시 최고치 수준으로 도약했다. 일부 투자은행은 테슬라를 자동차·모빌리티 시장에서 최우수 호주로 꼽으며 이들의 성장 가능성을 높게 평가한다 이미 전기차 분야에서 독보적인 시장 지위를 확보한 테슬라는 차량용 소프트웨어와 인공지능 기술을 집약해 로보택시 시장에도 무게감 있는 도전장을 내밀고 있다. 일론 머스크의 적극적인 투자 전략, 그리고 미국 정부의 정책 수혜 가능성이 거론되면서 테슬라 주가는 다시 최고치 수준으로 도약했다. 일부 투자은행은 테슬라를 자동차·모빌리티 시장에서 최우수 호주로 꼽으며 이들의 성장 가능성을 높게 평가한다

시장의 전망은 밝다.업계 전문가들은 향후 2~3년 안에 일부 지역에서로 택시가 일상적으로 교통 수단으로 자리 잡을 것으로 보고 있다.미국을 개시점으로 글로벌 자율 주행 서비스가 확산되고 이에 따른 기반 시설 구축, 보험 상품 개발, 자율 주행 관련 부품이나 소프트웨어 수요 증가 등 다양한 경제적 파급 효과가 기대된다.또 라이더(LiDAR)을 비롯한 핵심 센서 기술, AI알고리즘, 초고 정밀 지도 데이터 등 기술적 기반이 더 정교하게 가격 경쟁력이 확보될 것이다.”다만 이것이 해결된다는 가정하에…” 하지만 넘어야 할 큰 산이 하나 있다.자율 주행 기술이 다양한 기업의 손에 걸린 만큼 안전성에 대한 우려도 깊다.일부 데이터에서는 사람의 운전보다 자율 주행 차의 사고율이 낮다는 분석이 있으나 특정 환경( 어두운 시간대, 복잡한 교차로, 예측 불가능한 보행자 행태 등)에서는 여전히 기술적 한계가 드러난다.이에 의해서 적극적인 규제, 안전성 검증, 보험 제도의 개선이 필수적이다.각국 정부와 기업은 기술 혁신과 제도 정비를 동시에 추진하고 소비자 신뢰를 높이고 대중 교통 수단으로서 자율 주행 차가 편안하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하는 데 주력해야 한다.시장의 전망은 밝다.업계 전문가들은 향후 2~3년 안에 일부 지역에서로 택시가 일상적으로 교통 수단으로 자리 잡을 것으로 보고 있다.미국을 개시점으로 글로벌 자율 주행 서비스가 확산되고 이에 따른 기반 시설 구축, 보험 상품 개발, 자율 주행 관련 부품이나 소프트웨어 수요 증가 등 다양한 경제적 파급 효과가 기대된다.또 라이더(LiDAR)을 비롯한 핵심 센서 기술, AI알고리즘, 초고 정밀 지도 데이터 등 기술적 기반이 더 정교하게 가격 경쟁력이 확보될 것이다.”다만 이것이 해결된다는 가정하에…” 하지만 넘어야 할 큰 산이 하나 있다.자율 주행 기술이 다양한 기업의 손에 걸린 만큼 안전성에 대한 우려도 깊다.일부 데이터에서는 사람의 운전보다 자율 주행 차의 사고율이 낮다는 분석이 있으나 특정 환경( 어두운 시간대, 복잡한 교차로, 예측 불가능한 보행자 행태 등)에서는 여전히 기술적 한계가 드러난다.이에 의해서 적극적인 규제, 안전성 검증, 보험 제도의 개선이 필수적이다.각국 정부와 기업은 기술 혁신과 제도 정비를 동시에 추진하고 소비자 신뢰를 높이고 대중 교통 수단으로서 자율 주행 차가 편안하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하는 데 주력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마지막으로

자율주행 관련주는 단순히 특정 기업의 주가 변동을 넘어 산업 전반의 패러다임 전환과 맞물려 있다. GM의 철수와 테슬라의 진입은 자율주행 시장이 얼마나 빠르게 변화하는지를 보여주는 단면이다. 앞으로 자율주행 기술이 더 넓은 지역, 다양한 형태로 상용화돼 투자자와 소비자 모두에게 새로운 기회와 과제를 안겨줄 것이다. 이 글이 자율주행 관련주에 관심을 갖는 여러분에게 도움이 됐기를 바란다. 투자에 대한 모든 판단과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다. 자율주행 관련주는 단순히 특정 기업의 주가 변동을 넘어 산업 전반의 패러다임 전환과 맞물려 있다. GM의 철수와 테슬라의 진입은 자율주행 시장이 얼마나 빠르게 변화하는지를 보여주는 단면이다. 앞으로 자율주행 기술이 더 넓은 지역, 다양한 형태로 상용화돼 투자자와 소비자 모두에게 새로운 기회와 과제를 안겨줄 것이다. 이 글이 자율주행 관련주에 관심을 갖는 여러분에게 도움이 됐기를 바란다. 투자에 대한 모든 판단과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