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 세계 명작 동화를 지금도 집에 두고 어른이 되어 일본 최초 자유여행을 다녀왔을 때는 지브리 만화책을 사온 모태 오독다독··· 애니메이션 세계 명작 동화를 지금도 집에 두고 어른이 되어 일본 최초 자유여행을 다녀왔을 때는 지브리 만화책을 사온 모태 오독다독···
일단 자랑 한 번만 하고 갈게요. 이거 진짜 최고죠? 일단 자랑 한 번만 하고 갈게요. 이거 진짜 최고죠?
그렇게 애니메이션, 특히 지브리와 디즈니를 사랑하며 자란 나에게 들려온 반가운 소식! 바로 <다카하타 이사오>의 전시회가 국내에서 열린다는 것이었던 얼리버드 티켓을 구입해 기다리고 있었는데, 오픈 직후 평일에 달려갔다. 그렇게 애니메이션, 특히 지브리와 디즈니를 사랑하며 자란 나에게 들려온 반가운 소식! 바로 <다카하타 이사오>의 전시회가 국내에서 열린다는 것이었던 얼리버드 티켓을 구입해 기다리고 있었는데, 오픈 직후 평일에 달려갔다.
내부는 촬영 금지라 사진은 없지만.. 인상 깊었던 내용을 텍스트로도 옮겨보니 “사상을 사상이 아닌 사물로 표현할 수 있어서 애니메이션의 파워를 처음으로 실감했다”는 다카하타 이사오가 처음으로 애니메이션의 매력을 느끼게 된 포인트였다는 데 공감했다. 스토리 하나하나에 제작자의 생각이 담겨있으니까! “기괴한 나무 뿌리 사이로 떨어지는 장면에서 삶과 죽음의 양면을 지닌 대지의 영력을 발견하고 시련을 헤쳐나가야 하는 주인공의 상황을 상징적으로 그려내며 관념의 세계를 표현했다” 다카하타가 심혈을 기울여 만든 첫 애니메이션인 태양의 왕자 호루스의 대모험에 관한 이야기다. 그저 애니메이션 장면만 보면 그런 의미가 담겨있는지 전혀 생각하지 못했을 텐데, 해석을 보니 재미있었다. “알프스의 풍경을 선명하게 그려내 ‘자연’이라는 또 다른 주인공을 만들어낸” 알프스 소녀 하이디 관련 내용이었는데, 자연이 주인공이 됐다는 말이 너무 멋졌다. 내부는 촬영 금지라 사진은 없지만.. 인상 깊었던 내용을 텍스트로도 옮겨보니 “사상을 사상이 아닌 사물로 표현할 수 있어서 애니메이션의 파워를 처음으로 실감했다”는 다카하타 이사오가 처음으로 애니메이션의 매력을 느끼게 된 포인트였다는 데 공감했다. 스토리 하나하나에 제작자의 생각이 담겨있으니까! “기괴한 나무 뿌리 사이로 떨어지는 장면에서 삶과 죽음의 양면을 지닌 대지의 영력을 발견하고 시련을 헤쳐나가야 하는 주인공의 상황을 상징적으로 그려내며 관념의 세계를 표현했다” 다카하타가 심혈을 기울여 만든 첫 애니메이션인 태양의 왕자 호루스의 대모험에 관한 이야기다. 그저 애니메이션 장면만 보면 그런 의미가 담겨있는지 전혀 생각하지 못했을 텐데, 해석을 보니 재미있었다. “알프스의 풍경을 선명하게 그려내 ‘자연’이라는 또 다른 주인공을 만들어낸” 알프스 소녀 하이디 관련 내용이었는데, 자연이 주인공이 됐다는 말이 너무 멋졌다.
이 밖에도 ‘반딧불이 무덤’, ‘추억은 반울반울’, ‘가구야공주 이야기’, ‘알프스 소녀 하이디’, ‘엄마 찾아 삼만리’, ‘빨간머리 앤’ 등 그의 작품들이 등장했는데, 각 작품의 스토리보드, 콘티와 해석까지 상당한 양을 자세히 볼 수 있어 좋았다! 반딧불이의 무덤은 처음 알았는데 스토리가 너무 슬프고..반딧불이가 반짝이는 장면이 아름다워서 또 슬펐다 이 밖에도 ‘반딧불이 무덤’, ‘추억은 반울반울’, ‘가구야공주 이야기’, ‘알프스 소녀 하이디’, ‘엄마 찾아 삼만리’, ‘빨간머리 앤’ 등 그의 작품들이 등장했는데, 각 작품의 스토리보드, 콘티와 해석까지 상당한 양을 자세히 볼 수 있어 좋았다! 반딧불이의 무덤은 처음 알았는데 스토리가 너무 슬프고..반딧불이가 반짝이는 장면이 아름다워서 또 슬펐다
내방 벽에 붙여놓은 모습 내방 벽에 붙여놓은 모습
특히 저는 작품의 기초가 된 작가가 손으로 그린 그림을 볼 수 있다는 게 너무 좋았다. 위 엽서 2장은 제가 굿즈샵에서 사온 건데, 이렇게 직접 손으로 그린 스토리보드, 콘티가 정말 100장은 훌쩍 넘었던 것 같다. 애니메이션과 캐릭터를 보는 것뿐만 아니라 그 이면에 있는 장인정신과 함께하는 제작과정, 그들의 제작기법 등이 자세히 궁금하다면 이번 전시는 정말 재미있게 볼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저는 작품의 기초가 된 작가가 손으로 그린 그림을 볼 수 있다는 게 너무 좋았다. 위 엽서 2장은 제가 굿즈샵에서 사온 건데, 이렇게 직접 손으로 그린 스토리보드, 콘티가 정말 100장은 훌쩍 넘었던 것 같다. 애니메이션과 캐릭터를 보는 것뿐만 아니라 그 이면에 있는 장인정신과 함께하는 제작과정, 그들의 제작기법 등이 자세히 궁금하다면 이번 전시는 정말 재미있게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럼 즐거웠던 전시 이야기는 여기서 끝내고 포르투갈 여행기로 다시 돌아오겠습니다. 당당~! #서울전시회 #서울볼거리 #지브리전시회 #다카하타이사오전시회 #세종문화회관 #세종문화회관전시 #광화문전시 #광화문거리볼거리#광화문놀이장소#지브리작품#빨강머리앤#알프스소녀하이디#다카하타이사오#미야자키하야오전시회#지브리애니메이션 그럼 즐거웠던 전시 이야기는 여기서 끝내고 포르투갈 여행기로 다시 돌아오겠습니다. 당당~! #서울전시회 #서울볼거리 #지브리전시회 #다카하타이사오전시회 #세종문화회관 #세종문화회관전시 #광화문전시 #광화문거리볼거리#광화문놀이장소#지브리작품#빨강머리앤#알프스소녀하이디#다카하타이사오#미야자키하야오전시회#지브리애니메이션